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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의 안경광학: 안경사의 컨설팅은 지난 10년간 어떻게 변화했을까요

독일 알렌 대학교의 폴커 마이어(Volker Meyer)와 하인리히 라트(Heinrich Rath)가 BETTER VISION과 대화를 나누었습니다.

13세기에 이탈리아 수도승들이 산악에서 발견된 베릴 크리스털을 부분 연마한 것이 오늘날의 안경의 시초였습니다. 이후 시력 개선 솔루션 개발에 수많은 발전이 있었습니다. 갈수록 개개인의 시력 문제에 맞춘 개선된 솔루션이 개발되었으며 측정 방법도 더욱더 정확해지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안경광학 분야의 최신 발전 동향은 무엇일까요? BETTER VISION은 독일 알렌 대학교의 안경광학과에 출강하는 두 강사에게 이에 관해 질문했습니다.

오늘날의 안경광학: 안경사의 컨설팅은 지난 10년간 어떻게 변화했을까요

검안학 박사 폴커 마이어는 1995년부터 (독일 프랑크푸르트 암 마인 근교) 브루흐쾨벨에서 안경원을 운영하고 있다. 알렌 대학교에 10년 동안 강사로 일하면서 사업 경영, 마케팅, 컨설팅 및 세일즈 강의를 했다. 또한 ZEISS Academy의 강사로서 여러 워킹 그룹을 지도하며, 전문 안경사에게 체험 교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BETTER VISION: 마이어 선생님, 라트 선생님, 지난 10년 동안 안경사란 직업은 어떻게 변화했습니까? 교육 과정은 어떻게 바뀌었습니까?


폴커 마이어:
안경광학은 지난 10년 동안 매우 세분화되었다는 것을 인식하는 게 중요합니다. 한편으로 안경은 갈수록 저렴한 가격에 공급되고 있지만, 다른 한편으로 안경원은 점점 더 전문화되어 최고의 품질과 정교한 개인맞춤형 시력 개선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이와 비슷한 발전 추세는 다른 제품 분야에서도 볼 수 있지요.


두 번째 동향은 어떤 안경사는 최신 유행에 중점을 두는 반면, 어떤 안경사는 안경 렌즈 기술력, 다시 말해 시력 검사를 전문으로 삼는다는 것입니다.


하인리히 라트:
안경 렌즈 기술력 전문화가 이만큼 가능해진 것은, 시력 검안 및 피팅 장비가 최근 수년간 계속 발전한 덕택입니다. 검사 방법들이 더욱 정확한 측정을 위하여 엄청나게 개선되었습니다. ZEISS의 i.Profiler®를 예로 들어 봅시다. 차세대 안경사 트레이닝 과정에서는 이 장비를 반드시 다룰 수 있어야 합니다. 한편, 특수 안경 렌즈 솔루션 및 안경테 등의 많은 신제품이 시장에 쏟아져 나오고 있습니다. 따라서 안경 착용자에게 최상의 시력 개선 솔루션을 찾아 주려면 착용자와 협력하여 착용자 개인의 시생활을 분석해야 합니다. 다양한 신기술 덕택에 광범위한 고객 컨설팅이 더욱 중요해진 것입니다! 바로 이 때문에 우리 학과에서 교육 과정 및 졸업 시험의 약 50%는 기능과 관련되어 있지만, 다른 50%는 컨설팅과 관련되어 있습니다.

오늘날의 안경광학: 안경사의 컨설팅은 지난 10년간 어떻게 변화했을까요

공인 안경사이자 검안학 박사인 하인리히 라트는 이 분야에서 40년 이상 일했으며 이 업계(독일 안경사 중앙 연맹, 연방주 직능 협회 등)의 많은 명예직을 맡고 있다. 현재는 안경사 교육 및 연수에 역점을 두고 활동하고 있다. 지난 3년간 알렌 대학교에 안경광학/청각음향학과 강사로 출강했다.

BETTER VISION: 신제품으로는 어떤 것이 출시되어 있으며 이 신제품은 특별한 컨설팅이 필요한지요?

 

폴커 마이어: 시생활이 변화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ZEISS 등 안경 렌즈 제조사도 이러한 변화에 맞추어 시력 개선 솔루션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컴퓨터, 스마트폰, 내비게이션 사용이 이제 일상생활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그 결과 시생활 환경이 매우 다양해졌습니다. 우리 시선은 다양한 시거리로 자주 빠르게 옮겨집니다. 독서를 위해 근거리로, 컴퓨터와 내비게이션을 보기 위해 중간 거리로, 특히 운전 시 선명히 보기 위해 원거리로 초점을 전환합니다. 한 안경 렌즈로 여러 시거리를 보기 위해 개발된 누진 렌즈를 이러한 상황에 맞추어 개선해야 합니다. ZEISS는 오피스 렌즈라고 불리는 안경 렌즈를 개발했습니다. 이 렌즈는 고객의 시습관에 근거하여 특히 중간 시거리에 맞게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이 모든 노력은 안경 착용자에게 개인의 시생활에 맞추어 선명하고 편안한 시야를 제공하기 위한 것입니다.

 

하인리히 라트: 물론, 그러려면 안경 착용자에게 매우 구체적 컨설팅을 해 드려야 합니다. 안경 한 벌이 모든 필요를 충족시킬 수 없으므로, 다른 특수한 상황에 대비해 선글라스나 스포츠 고글 등의 여벌 안경이 필요한지 고객과 함께 결정해야 합니다.

 

BETTER VISION: (ZEISS의 i.Profiler®i.Terminal® 등의) 기술 혁신으로 컨설팅의 질이 변화되거나 심지어 향상되었다고 말할 수 있을까요?

 

폴커 마이어: 안경사가 이런 정밀 측정 기기를 사용하면 예전보다 훨씬 많은 방법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i.Profiler®로는 웨이브프론트 수차 기술력을 활용하여 측정할 수 있습니다. 이 기술은 각 눈의 정확한 프로파일을 제공하며 – 황혼녘이나 깜깜할 때 동공이 크게 확대되면 시력이 어떻게 변하는지 보여 줍니다. 이를 근거로 안경사는 많은 것을 알게 됩니다. 시력뿐 아니라 백내장 징후 등의 시력 장애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시력 장애나 발병 징후가 발견되면, 고객에게 안과의사를 찾아가라고 권고합니다.

i.Terminal® by 2 ZEISS

i.Terminal® 2 by ZEISS

하인리히 라트: 우리는 안경사로서 가능한 한 정확하게, 하지만 고객도 이해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고객은 돈을 지불한 대가로 어떤 서비스를 제공받는지 정확히 알아야 하니까요. 우리는 i.Terminal®을 사용하여 안경 렌즈를 안경테에 피팅합니다. 이 작업에서는 1mm의 오차도 있어서는 안 됩니다. 렌즈의 성능을 완전히 활용하고 편안한 시야를 얻기 위해서는, 안경 착용자의 근거리, 중거리, 원거리 시선이 안경의 근용부, 중간부, 원용부를 정확히 통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려면 정확한 측정 장비가 중요합니다. 물론 사람의 기술과 기능도 겸비되어야 합니다. 안경사는 측정 데이터를 판독하여 적용하고, 적절한 렌즈와 코팅을 선택하고, 시생활 니즈에 근거하여 안경테를 선정하고, 그런 다음 안경테의 중심을 조정하여 코와 귀에 편안하게 잘 맞도록 피팅해야 합니다. 이런 점에서 우리는 10년 전보다 현저히 많은 방법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런 디테일한 작업을 통해 품질을 향상시키며, 전문 안경원은 이렇게 질적인 서비스에 초점을 맞춤으로써 대량 판매 안경 시장이나 인터넷 판매와 차별화합니다.

i.Profiler® by ZEISS

i.Profiler® by ZEISS

BETTER VISION: 오늘날 사람들은 옛날보다 더 선명한 시야를 누리고 있나요?


폴커 마이어: 물론입니다! 우리와 같은 안경사는 고객들에게 더 선명한 시야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유감스럽게도 저가 안경 생산의 지속적 증가로 말미암아 시생활이 저해될 수도 있습니다. 기술력을 활용하고, 시간을 들여 정확히 조정하고, 개인 맞춤을 하려면 단순히 제품을 공급하는 것보다 더 많은 비용과 솔루션이 필요합니다. 안경은 결코 표준화된 상품이 아니며 언제나 개개인의 차별화된 제품입니다.


하인리히 라트: 안경이 개인용 제품이란 사실은, 안경을 미리 시험 착용할 수 없다는 점에서도 확인됩니다. 안경은 먼저 생산이 완료된 다음 개인에게 맞춰져야 합니다. 여기에는 기술이 필요합니다. 제대로 맞지 않으면 예를 들어 두통을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또는 작은 조절 나사 하나로 인해 맞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예전에는 안경테가 금속 테여서 가벼웠는데 요즘은 뿔테여서 너무 무겁다고 느낄 수도 있습니다. 새 안경에 왠지 마음에 들지 않는 것은 심리적 이유 때문일 수도 있습니다.


폴커 마이어:
사람들은 처음으로 누진 렌즈를 쓸 때 적응이 필요합니다. 우리의 두뇌도 적응을 도와줄 것입니다! 시간이 지나면 두뇌는 안경의 어떤 부분을 통해 보아야 최적의 시야를 얻을 수 있는지 인지하게 됩니다. 역으로 “잘못된 시야”에도 적응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나쁜 자세 때문에 요통을 겪게 되거나 잠재적인 시야를 충분히 활용할 수 없을 수도 있습니다. 우리 안경사들은 이 모든 문제에 관해 개별적인 컨설팅을 제공해야 합니다.


하인리히 라트: 최초의 누진 렌즈가 개발되었을 때 한 유명한 교수는 “누진 렌즈는 고객에게 받아들여지지 않을 것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당시에는 2중 초점 렌즈가 여전히 유행이었습니다. 이 렌즈는 안경에 근용부와 원용부가 있어서 이른바 이미지 점프 현상이 일어났습니다. 누진 렌즈는 이러한 문제는 없었지만, 렌즈마다 어떤 시야용인지 정의되지 않은 부분이 있었습니다. 이 부분은 렌즈 품질과 설계에 따라 크기도 하고 작기도 했습니다. 교수는 물론 이 문제를 정확히 알았습니다. 하지만 우리 두뇌의 처리 능력은 간과했습니다. 육안으로 보는 시야와 두뇌에서 인지하는 시야가 똑같지는 않은 것입니다. 오늘날 누진 렌즈는 노안용 안경 렌즈로서 매우 인기를 누리고 있습니다.


BETTER VISION: 차세대 안경은 어떻게 발전하리라고 생각하시는지요?


폴커 마이어:
안경 렌즈와 안경 렌즈 디자인의 품질은 계속적으로 발전될 것입니다. 이 분야에서 우리는 아직 종착점에 도달하지 않았습니다. 우리는 누진 렌즈도 더욱 개선해야 합니다. 안경 렌즈 재질적으로도 더욱 개선이 되어 안경 렌즈가 한결 얇고 가벼워질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미네랄 렌즈(유리 렌즈) 부문에도 계속적인 발전 가능성이 있습니다.

하인리히 라트: 변색 안경 렌즈도 계속 발전하리라고 생각합니다. 스마트폰을 앱을 사용하여 안경 렌즈의 컬러를 조정할 수 있다면 굉장하겠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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