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세상에서 블루라이트에 너무 많이 노출되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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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루라이트

– 디지털 세상에서의 새로운 과제

빛은 시력뿐 아니라 생활의 모든 방면에서 핵심적 역할을 합니다. 수천 년 동안 인간은 유일한 광원인 태양광에 주로 의존해 왔습니다. 자연광은 인간의 신체, 정신, 건강, 웰빙에 중대한 영향을 미칩니다. 그러나 인공광이 우리의 일상생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갈수록 커지고 있습니다. 낮에도 실내 조명이 환하게 켜져 있고, 거의 쉴 새 없이 각종 디지털 스크린을 봅니다. LED 전등과 할로겐전구에서 태블릿, 스마트폰, TV 등에 이르기까지 이러한 모든 광원의 공통점은 다량의 블루라이트를 방출한다는 것입니다. 디지털 세상에서의 블루라이트에 관해 밝혀진 사실은 무엇일까요? 블루라이트가 우리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해 우리는 무엇을 알고 있을까요?

블루라이트와 시력

스마트폰, 컴퓨터, 태블릿, TV, 최신 스마트 워치 – 이 기기들의 모든 스크린에서 나오는 빛은 기존의 빛과는 다른 영향을 미칩니다. 형광등, LED 전등, 에너지 절약 전구와 마찬가지로 이 스크린들은 강한 블루라이트를 방출하기 때문입니다. 그리하여 우리는 거의 모든 시간 동안, 낮에도, 저녁에도, 밤에도 블루라이트에 노출됩니다. 그 결과 어떻게 될까요?

지금까지 알려진 사실에 따르면 블루라이트는 안구 뒤쪽에 있는 망막까지 도달하며, 연구와 실험을 통해 블루라이트에 너무 많이 노출되면 망막이 손상될 수 있음이 밝혀졌습니다. 최악의 경우 블루라이트는 황반 변성 및 영구 실명을 초래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 눈에 손상을 입히는 블루라이트 노출 한계 또는 최소 노출 권장량을 설정하기 위해서는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합니다.

스마트폰이나 노트북으로 인한 수면 장애를 겪고 있나요?

빛은 신체의 생체리듬 조절을 지원하여 인간의 수면과 기상 사이클에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이 입증되었습니다. 초저녁에 블루라이트에 노출되면 신체는 더 오랫동안 깨어 있게 되고, 이른 아침에 빛을 받으면 잠에서 깨어야 할 시간임을 알게 됩니다. 이 과정에서 멜라토닌 호르몬이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낮에는 혈중 멜라토닌 농도가 매우 낮습니다. 강렬한 블루라이트가 눈에 닿으면 흔히 수면 호르몬이라 불리는 멜라토닌의 생성과 분비에 직접 영향을 미칩니다.
블루라이트에 노출되면 눈의 특수 수용체가 멜라토닌의 방출을 줄이라는 신호를 보내어 초롱초롱 깨어 있게 됩니다. 저녁에 블루라이트의 양이 감소하면 멜라토닌의 방출이 늘어나 피곤함을 느끼고 잠들게 됩니다.

블루라이트의 영향을 제한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컴퓨터나 다른 디지털 기기의 스크린을 볼 때는 다량의 블루라이트에 노출되어 무엇보다도 대비 감도가 감소합니다. 또한 화면에 초점을 맞추느라 눈이 매우 피곤해지므로 디지털 기기로 인한 눈의 피로나 컴퓨터 화면 증후군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스마트한 필터가 적용된 안경 렌즈 착용으로 블루라이트로부터 눈을 보호할 수 있으며 컴퓨터 스크린 작업과 디지털 기기 사용이 한결 편안해 질 수 있습니다.

청색광에 대처하기 위한 5가지 TIP 


특히 컴퓨터에서 작업하거나 태블릿이나 스마트폰을 자주 사용할 경우 정기적으로 잠시 먼 곳을 바라보세요.

1. 특히 컴퓨터에서 작업하거나 태블릿이나 스마트폰을 자주 사용할 경우 정기적으로 잠시 먼 곳을 바라보세요.

청색광에 대처하기 위한 5가지 TIP 


청색광은 생체 리듬을 제어합니다.

2. 청색광은 생체 리듬을 제어합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특히 청색광은 인간 신체에서 멜라토닌 농도를 조절하여 수면/기상 사이클과 행복감을 제어하는 데 매우 중요합니다. 그러므로 청색광을 여과하는 방법에 관해 안경사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청색광에 대처하기 위한 5가지 TIP 


(태블릿 등을 보면서) 청색광을 너무 많이 쐬거나 저녁에 밝은 인공광을 받으면 불면증이 생길 수 있으므로 좋지 않습니다.

3. (태블릿 등을 보면서) 청색광을 너무 많이 쐬거나 저녁에 밝은 인공광을 받으면 불면증이 생길 수 있으므로 좋지 않습니다. 저녁에는 은은한 빛을 이용하고 매우 밝은 빛을 피하도록 유념하세요. 이를테면 촛불을 켜고 휴식하세요.

청색광에 대처하기 위한 5가지 TIP 


일광에는 청색광이 다량 포함되어 있습니다.

4. 일광에는 청색광이 다량 포함되어 있습니다. 다양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고에너지 청색광에 장기간 노출되면 망막이 손상되어 장기적으로 황반 변성의 위험이 증가합니다. 최선의 솔루션은 자외선 A 및 자외선 B를 100% 차단하는 선글라스 렌즈나 자이스의 변색 렌즈입니다.

청색광에 대처하기 위한 5가지 TIP 


저녁에 눈이 화끈거려 고생하세요?

5. 저녁에 눈이 화끈거려 고생하세요? 두통, 목 통증, 등 통증이 있으세요? 디지털 눈 피로가 원인일 수 있습니다. 자이스 패밀리샵 안경원에서 시력검사를 받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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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이코 다나카(Keiko Tanaka) 씨는 갤러리에서 일하며 하루에 거의 12시간을 컴퓨터 화면 앞에서 보냅니다. 디지털 눈의 피로로 인해 지속적 불편을 겪고 있습니다. 그녀가 시생활의 필요를 충족시킬 최상의 솔루션을 찾는 과정을 밀착 취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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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정보를 활용하면 매사가 한결 간편해지고 더욱 건강한 생활을 즐길 수 있습니다. 린다(48세)는 자신과 가족을 위한 정보를 찾기 위해 온라인에서 많은 검색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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