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 + 기동성

운전에 가장 적합한 안경 렌즈

목적지에 안전하게 도착하세요

27 1월 2022

운전할 때마다 우리 눈은 힘든 일을 합니다. 희미한 빛이나 눈부신 햇빛, 안개, 비에 젖어 빛이 반사되는 도로에서 시야를 확보하며 – 많은 다른 행인, 교통 표지판과 교통 신호에도 유의해야 합니다. 하지만 적합한 안경 렌즈를 선택하면 장거리 운전도 쾌적하고 안전한 여행이 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상적인 운전용 안경의 특징은 무엇일까요?

  • 운전에 가장 적합한 안경 렌즈 – 목적지에 안전하게 도착하세요

시야가 저해되는 것은 운전 시 최대의 위험 요인입니다.

많은 운전자가 시야 저해 때문에 곤란을 겪지만 이 문제는 쉽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좋은 운전용 렌즈를 착용하면 눈의 피로가 감소하고, 시야가 최적화되며, 전반적으로 안전 운전이 향상됩니다. 따라서 모든 운전사는 안경사에게 문의하여 정기적으로 적절한 시력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필요한 경우 안경사는 개인 맞춤형 운전용 안경을 처방할 것입니다.

전문가의 권장에 따르면 성인은 시력에 명백한 문제가 있다고 느끼지 않더라도 적어도 2년에 한 번씩 시력검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65세 이상이면 적어도 1~2년마다 한 번씩 시력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정기적으로 시력검사를 받으면 안경사가 노안 발생을 조기 진단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노안은 노화로 인한 시력 문제로서, 노안이 생기면 눈의 수정체가 유연성을 잃어 특히 근접 물체에 초점을 맞추기 어렵습니다. 노안은 운전 능력에도 영향을 미치므로, 시력검사를 자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운전 시 좋은 시야를 확보하려면 여러 요인을 최적화시켜야 합니다

운전 시 안전한 판단을 내리려면 아래와 같은 시력 조건이 중요합니다:

  • 주간에 눈부심이나 반사 없이 볼 수 있어야 할 뿐만 아니라, 야간에도 선명하고 뚜렷하게 볼 수 있어야 합니다. 안경사는 눈부심 방지 선글라스 또는 운전용 원용 렌즈 선택을 도와줄 수 있습니다.
  • 시야가 방해받지 않아야 합니다. 안경테 및 도수 선글라스 안경테를 선택할 때 이를 명심하세요. 잘 맞지 않는 안경테는 미끄러지거나 움직여서 시야의 일부를 가릴 수 있습니다.
  • 가까운 물체에 초점을 맞출 수 있어야 합니다. 위에서 말한 대로, 40세부터는 노안이 진행되기 시작하여 운전자의 시력이 약화될 수 있습니다.

적합한 안경 렌즈와 잘 맞는 안경테는 모든 시력적 요구사항에 대한 솔루션이 될 것입니다. 시력검사를 받으러 갈 때 시력적 요구 사항에 관해 안경사와 상담하는 것을 잊지 마세요. 안경사에게 최대한 많은 배경 정보를 제공하고, 자주 운전하는지, 야간 운전 시 문제가 있는지 말하세요. 그러면 안경사는 모든 사항을 고려하여 최고의 도수 있는 운전용 안경을 준비할 수 있을 것입니다.

운전용 렌즈나 야간 운전용 안경이 필요한지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운전 시 어려움을 겪으면 공인 안경사 또는 안과의사에게 전문적 조언을 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명암과 색상을 얼마나 잘 인식하는지 알아보려면 자이스 온라인 시력 검사를 해보세요.

최적의 운전용 안경의 요건은 무엇일까요?

운전용 안경은 다양한 요인에 영향을 받으므로, 여러 가지 요건을 충족시켜야 합니다.

  • 야간 교통에서 눈부시게 빛나는 자동차 헤드라이트

    개인 맞춤형 야간 운전용 안경은 다양한 광원의 눈부심을 줄일 수 있습니다.

    우리는 주야간에, 특히 운전 시 다양한 광원에 노출됩니다. 밝은 햇빛, 마주 오는 차량의 헤드라이트, 가로등의 산란광, 앞유리나 안경에 반사되는 빛은 주의를 산만하게 하여 시력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시력이 완벽한 운전자도 안전에 위협을 받을 수 있습니다. 약한 빛 환경에서 시력이 약화되고 눈부심에 예민해지면 야간 사고의 위험이 증가하기 때문입니다.1 저녁과 야간에 자주 주행하는 운전자에게는 코팅이 적용된 눈부심 방지 안경 착용을 권장합니다. 자이스의 드라이브세이프 렌즈와 같은 특수 운전용 렌즈 및 야간 운전용 안경에는 눈부심을 줄이고 편안한 시야를 제공하는 특수 코팅이 기본으로 제공되며, 한편 눈부심 방지 선글라스는 주간에 성가신 눈부심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 운전용 편광 렌즈  를 착용하면 한 차원 높은 안전 운전을 할 수 있습니다. 반사광은 특정한 방향으로 진행하여 눈부심을 일으킵니다. 편광 기능은 빛을 필터링하여, 젖은 도로, 눈, 금속이나 유리 물체에서 생기는 위험한 반사광을 감소시킵니다. 동시에 특수   착색 렌즈  는 명암 및 색상 지각을 향상시킵니다. 그리하여 마주 오는 차량을 가시도에 관계 없이 더 빠르고 선명하게 볼 수 있습니다. 편광 렌즈를 착용하면 자동차 대시보드의 일부 화면이 선명히 보이지 않을 수 있음을 유념하세요. 구매하기 전에 이에 관해 안경사와 상담하세요.

  • 팁: 색상 그라데이션이 있는 착색 렌즈에 관해 안경사에게 문의하세요. 이러한 렌즈는 렌즈 하반부로 내려갈수록 옅어져 계기판을 더 잘 볼 수 있습니다.

    팁: 색상 그라데이션이 있는 착색 렌즈에 관해 안경사에게 문의하세요. 이러한 렌즈는 렌즈 하반부로 내려갈수록 옅어져 계기판을 더 잘 볼 수 있습니다.

    착색 렌즈는 더욱 쾌적한 운전 경험을 제공하여 전반적 운전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하지만 특정 착색은 운전에 안전하지 않으므로 착색 렌즈를 구매하기 전에 안경사에게 문의하세요. 예를 들어 90% 이상의 착색은 안전 운전을 하기에는 너무 짙습니다. 또한 변색 렌즈가 충분이 짙어지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변색 렌즈는 자외선을 받으면 짙어지는데 자외선 대부분이 자동차 앞유리에서 차단되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으로 브라운이나 그레이 착색 렌즈는 좋은 운전용 렌즈입니다. 교통신호등이나 브레이크등을 순식간에 식별하는 데 도움이 되어 반응시간을 단축시키기 때문입니다.

  • 자동차 공조기의 바람, 컨버터블에 부는 매서운 맞바람, 먼지는 안구건조증과 눈 자극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특수 운전용 도수 렌즈가 끼워진 넓은 안경테를 선택하면 시야가 개선될 뿐만 아니라 눈 보호층이 추가됩니다. 렌즈는 눈을 보호하는 것 이외에, 내구성이 강하여 스크래치나 그밖에 유해 환경의 영향을 견뎌낼 수 있어야 합니다.

    자이스의   듀라비전®  플래티넘  이나   듀라비전®  드라이브세이프  와 같은 최첨단 렌즈 코팅은 기존 코팅 솔루션을 크게 개선시켰습니다. 이러한 코팅은 훨씬 더 단단하고 물과 먼지를 튕겨낼 수 있으며 안경 렌즈가 손상되지 않도록 효과적으로 보호합니다.    

  • FKFS2 연구소2  가 자이스를 대행하여 시험한 결과에 따르면 운전자는 전체 운전 시간의 평균 97% 동안 주행 도로나 마주 오는 차량을 바라봅니다. 이는 아마도 짐작한 것보다 훨씬 높은 평균 수치일 것입니다! 그밖에 눈은 다른 임무도 수행해야 합니다. 사이드미러, 백미러, 대시보드로 신속히 초점을 전환해야 합니다. 이는 젊은 운전자에게는 쉬운 일이지만, 35~40세부터는 눈이 다양한 거리에 젊을 때만큼 빠르게 적응하지 못합니다. 이러한 장애를 극복하려면 특수한   누진 렌즈,   (일명   운전용 다초점 렌즈  )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두 가지 시력 처방을 받은 사람을 위해 디자인된   이중 초점 렌즈라는 컨셉을 잘 알 것입니다. 하지만 운전용 이중 초점 렌즈는 갈수록 인기가 떨어지고, 이중 초점 기술을 향상시킨 누진 다초점 렌즈로 대체되고 있습니다. 누진 다초점 렌즈도 이중 초점 렌즈와 유사한 컨셉을 토대로 작동하지만, 이중 초점 렌즈에는 렌즈를 구분짓는 선명한 선이 있는 반면, 누진 다초점 렌즈에는 여러 개의 초점이 있어 시습관에 순응하기 쉽습니다.
    물론 운전 시 시습관은 일상의 시습관과 상당히 다르지만, 누진 다초점 렌즈는 운전 목적에 맞게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누진 다초점 렌즈를 착용하고 운전할 경우 렌즈의 중간부와 원용부가 되도록 넓어야 합니다. 그래야 머리를 최소로 움직이고도 눈이 주행 도로와 대시보드 사이에서 빠르게 초점 전환을 할 수 있습니다.
      자이스 드라이브세이프 렌즈  와 같은 특수 누진 다초점 렌즈는 운전 시 특정한 시각적 요구 사항을 충족시키지만, 편안한 시력을 누리기 위해서는 전문가가 피팅해야 하며 착용자의 필요에 맞게 정확하게 맞춤 제작해야 한다는 일반 규칙도 적용됩니다. 드라이브세이프 누진 다초점 렌즈는 운전용으로 적합할 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용으로도 최적입니다. 누진 다초점 렌즈는 적응 시간이 약간 필요하기는 하지만, 맞춤 양복처럼 매우 정밀하게 맞춤 제작되어 적응 시간이 최소화됩니다.

  • 많은 사람이 평소 빛 환경에서보다 밤이나 해질녘에 운전할 때 시력 저하를 많이 호소합니다. 평소 안경을 착용하고 주행하는 운전자가 저녘 무렵 자주 시력 문제를 겪는다면, 일상생활용으로 디자인된 렌즈가 변화하는 빛 환경에 최적화되지 않았기 때문일 수 있습니다. 눈동자는 빛의 강도에 따라 팽창하고 수축합니다. 야간에 동공은 어두운 빛에 반응하여 팽창하므로, 이에 적응하기 위해서는 야간 운전용 도수 안경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최적의 야간 운전용 처방을 내리기 위해 안경사는 자이스 아이프로파일러와 같은 특수 장비를 이용하여 야간 시력 상황을 재현할 수 있습니다. 이 장비는 혁신적 웨이브프론트 기술에 기초한 눈 측정 기기로서 동공이 크게 열린 눈을 측정합니다. 아이스크립션® 기술을 이용해 개인 맞춤형 렌즈를 제작할 때 이러한 측정 결과를 고려합니다. 측정 결과를 바탕으로 야간 운전 시 선명한 시력을 보장하고 색상 및 명암 지각을 향상시키기 위해 디자인된 렌즈가 탄생합니다.

개인 맞춤형 피팅이 관건이며, 잘 맞지 않는 안경테를 쓰면, 안경을 장시간 착용하지 않아도 두통이나 눈 통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개인 맞춤형 피팅이 관건이며, 잘 맞지 않는 안경테를 쓰면, 안경을 장시간 착용하지 않아도 두통이나 눈 통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운전용 안경테 선택 – 명심해야 할 사항

안경테는 시각적 결과 전체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시야를 방해하지 않는 안경테를 선택해야 합니다. 제공되는 안경테의 종류가 상당히 다양할 수 있으며 가장 매력적인 안경테를 선택하고 싶은 유혹이 들지만,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선택 범위를 좁힐 수 있습니다:

  • 안경테와 안경다리가 되도록 얇으며 상단 가장자리에서 결합되는 것이 명확히 보이는 안경테를 몇 가지 찾아보세요. 안경사가 안내해 줄 것입니다.
  • 다음으로 렌즈 사이즈를 고려하세요. 렌즈가 클수록 백미러와 사이드미러를 보기 위해 머리를 움직일 필요가 줄어들므로, 작거나 좁은 렌즈만 끼울 수 있는 안경테를 제외시킵니다.
  • 안경사에게 어떤 안경테에 고커브 렌즈를 끼울 수 있는지 알려달라고 부탁하세요. 고커브 렌즈는 측면에서 입사되는 산란광을 감소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 안경테가 코에 편안하고 단단하게 고정되어 머리를 빠르게 움직여도 제 위치에 있게 하세요. 안경테를 시험 착용해 볼 때 머리를 좌우로 움직이면서 운전하는 동작을 취해 보세요.
안경을 차 안에 장시간 두지 마세요.

안경을 차 안에 장시간 두지 마세요.

특수 운전용 안경 착용을 고려해야 하는 이유

차에 오를 때면 누구나 안전하게 목적지에 도착하기를 바랍니다. 생소한 도로, 악천후 운전, 교통 체증만으로도 스트레스를 받는데, 시력으로 인한 곤란까지 겪고 싶지 않습니다.

자이스 드라이브세이프 렌즈의 이점은 아래와 같습니다:

  • 주야간 운전용 안경을 착용할 수 있습니다.
  • 시습관 순응과 먼 거리 초점 변경이 손쉬우므로 도로의 끊임없이 변화하는 환경과 상황에 적응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 드라이브세이프 디자인 덕분에 도로, 대시보드, 사이드 미러가 선명히 보입니다.
  • 렌즈가 반사를 상당히 감소시킵니다.
  • 야간 운전 시 시력이 향상됩니다.

안전하게 운전하여, 스트레스 없이 목적지에 도착하세요.

운전용 안경테 선택 – 명심해야 할 사항

안경테는 시각적 결과 전체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시야를 방해하지 않는 안경테를 선택해야 합니다. 제공되는 안경테의 종류가 상당히 다양할 수 있으며 가장 매력적인 안경테를 선택하고 싶은 유혹이 들지만,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선택 범위를 좁힐 수 있습니다:
  • 안경테와 안경다리가 되도록 얇으며 상단 가장자리에서 결합되는 것이 명확히 보이는 안경테를 몇 가지 찾아보세요. 안경사가 안내해 줄 것입니다.
  • 다음으로 렌즈 사이즈를 고려하세요. 렌즈가 클수록 백미러와 사이드미러를 보기 위해 머리를 움직일 필요가 줄어들므로, 작거나 좁은 렌즈만 끼울 수 있는 안경테를 제외시킵니다.
  • 안경사에게 어떤 안경테에 고커브 렌즈를 끼울 수 있는지 알려달라고 부탁하세요. 고커브 렌즈는 측면에서 입사되는 산란광을 감소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 안경테가 코에 편안하고 단단하게 고정되어 머리를 빠르게 움직여도 제 위치에 있게 하세요. 안경테를 시험 착용해 볼 때 머리를 좌우로 움직이면서 운전하는 동작을 취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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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

    Babizhayev M, A (바비자예프 M, A): Glare Disability and Driving Safety (눈부심 장애와 안전 운전). Ophthalmic Res (안과 연구) 2003;35:19~25. doi: 10.1159/000068199

  • 2

    슈투트가르트의 자동차 공학 및 차량 엔진 연구소(FKFS) http://www.fkfs.de; 슈투트가르트의 자동차 공학 및 차량 엔진 연구소 FKFS는 슈투트가르트 대학과 연계된 독립 연구 재단입니다. FKFS는 1930년 설립되어 자동차 공학 분야에서 최대 규모의 선도적인 연구소가 되었으며, 주요 자동차 제조사와 공급사의 기술 발전에 기여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