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라이트란 무엇일까요?블루라이트로부터 눈을 보호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블루라이트가 눈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모든 것 

최근에 블루라이트라는 말을 자주 들어봤을 것입니다. 블루라이트가 무엇인지 알고 있나요? 건강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염려해야 할까요? 자이스 비전 케어의 전문가 크리스티안 라페 박사가 몇 가지 중요한 질문에 답하며 이 주제에 관해 자세히 설명합니다.

우리는 디지털 시대에 살고 있으며 스마트폰, 태블릿, 컴퓨터 등의 기기를 이용하여 작업하고 삶을 꾸려가는 데 점점 더 많은 시간을 보내고 있습니다. 코로나 19 대유행으로 인해 디지털라이프스타일로의 전환을 빠르게 경험했습니다. 실제로 연구 조사에 따르면 2020년 4월 이후 전 세계의 모든 연령대에서 디지털 기기 사용 시간이 현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1

Dr. Christian Lappe
Dr. Christian Lappe

이러한 라이프 스타일의 변화로 인해 블루라이트 투과와 블루라이트가 수면 패턴 및 시력에 미칠 수 있는 잠재적 유해성에 대한 인식이 높아졌습니다.

하지만 블루라이트란 정확히 무엇이며, 블루라이트는 정말로 염려해야 하는 것일까요? 자이스 비전 케어의 과학 및 기술 커뮤니케이션 이사 크리스티안 라페 박사는 블루라이트 전문가입니다. 블루라이트에 관한 몇 가지 중요한 질문에 대한 그의 대답은 이 주제에 대한 많은 궁금증을 자세하게 짚어줄 것입니다.

우리는 최근 블루라이트라는 말을 자주 들었습니다. 블루라이트란 정확히 무엇인가요?

블루라이트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인간의 시각 시스템의 작동 원리에 관해 약간의 배경지식이 필요합니다. 인간의 시각 시스템으로는 전자기 스펙트럼의 아주 일부만 볼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이 일부를 ‘가시광선’(VIS)이라고 부릅니다. 가시광선 스펙트럼(VIS) 덕분에 시력이 생기고 시각 정보를 인지할 수 있습니다.

블루라이트는 가시광선 스펙트럼의 일부이며, 자연 및 인공 광원 모두에서 발생합니다. 이는 가시광선 스펙트럼 중에서 파장이 가장 짧지만, 빛 에너지는 가장 높습니다.

사람의 눈으로 감지되는 가시광선 스펙트럼

파장은 나노미터로 측정되며, 인간의 눈은 약 380~780nm의 광선을 볼 수 있는데, 이는 400nm 이하의 자외선(UVR) 스펙트럼 대역과 780nm 이상의 적외선(IR) 중간에 있습니다.

그렇다면 블루라이트는 어디에서 생기나요?

일반적으로 모든 자연 광원에서 생깁니다. 태양은 가장 밝은 광원입니다. 하지만 산업 발달에 따라 전자파 방사선과 빛을 방출할 수 있는 인공 광원도 개발되었습니다. 인공 광원의 예로는 백열 전구와 고전압 방전 램프를 들 수 있고, 오늘날에는 반도체 기반 기술 또는 다이오드가 점점 더 많아지고 있습니다 (현재는 LED 발광체가 주요한 인공 블루라이트 광원입니다).

Man looking at tablet having a video call

블루라이트는 신체에 영향을 미칠 수 있나요? 그렇다면, 그 원리는 어떻게 되나요?

예,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그 원리를 이해하려면, 먼저 약간의 배경지식을 알아야 합니다.

시각적 과정은 매우 복잡하기는 하지만 매우 단순화해서 살펴봅시다. 빛이 눈에 들어와서 눈의 망막의 광수용체 층을 비춥니다. 들어오는 빛의 형상, 강도, 스펙트럼 구성에 따라 다양한 광수용체가 특정한 신호를 이끌어냅니다. 이러한 신호는 시각 경로를 따라 뇌로 보내지며, 시각 피질에서 처리되어 주위 환경에 있는 물체를 인식하도록 돕습니다.

무엇보다도, 빛이 있어야 시력이 생깁니다. 하지만 색상은 시각 정보 처리 과정에만 영향을 주는 것이 아닙니다. 색상은 생물학적 및 생리학적 시스템과도 관련되어 있어, 생체 리듬, 생리적 심리적 웰빙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색상은 환경에 대한 인식을 변화시키고, 연상과 감정을 불러일으키고, 신체 리듬과 기분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광수용성 망막의 신경절 세포가 블루라이트에 부적절하게 노출되면 황반 변성 등의 일반적 나이 관련 눈 건강 위협이 악화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수면 장애, 우울증, 인지 기능 손상 등의 문제도 유발할 수 있음을 보여주는 설득력 있는 과학적 연구 결과가 나와 있습니다. 이러한 연구 결과에 따라, 수면 패턴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24 시간 주기 리듬을 포함하여, 건강 및 웰빙과 매우 관련성 있는 다양한 기능에서 블루라이트가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이 분명해졌습니다.

디지털 기기의 블루라이트가 망막에 영향을 미칠 수 있나요?

스펙트럼의 끝부분에 있는 청색 및 자색 고에너지 가시광선(HEV)은 광독성 메커니즘을 통해 망막에 손상을 줄 수 있다는 과학적 증거가 있습니다. 광산화 스트레스의 장기적 영향으로 인해서도 망막 세포 구조가 손상될 수 있습니다.
태양 등의 자연 블루라이트에 노출될 경우 고광도 및 스펙트럼 블루라이트 성분으로 인해 망막이 손상될 수 있습니다.

LED 기술을 활용한 일반적 디지털 디스플레이 및 건축 조명은 인간 망막에 유해하지 않은 것으로 추정된다고 결론짓는 출판물도 많습니다. 이러한 광원의 일반적 광도는 광생물학적 위험의 현재 임계값보다 훨씬 낮습니다.
따라서 현재의 과학적 지식으로는 디지털 기기 및 LED 조명이 망막에 미치는 특정한 의학적 위험이나 급성 위험을 확인할 수는 없습니다.

결론적으로 말하자면, 널리 알려진 바에 따르면 밝은 태양 광선 노출 및 자외선 및 고에너지 가시광선(즉 블루라이트)으로부터 눈을 보호해야 합니다. 또한 레이저 포인트 등의 기술적 고출력 광원(레이저 빔의 색상과 관계없음)을 응시하지 않는 것도 중요합니다.

블루라이트는 눈에 어떤 영향을 미치나요?

블루라이트는 인간의 색각과 고대비 시각에 필요하며, 망막의 감광성 신경절 세포를 통한 블루라이트의 광유입은 웰빙에 필수적입니다.

다행히 디지털 디스플레이가 망막에 직접 손상을 미친다는 증거는 없습니다. 하지만 블루라이트가 우리 눈의 안구 매체(수정체 및 유리체)를 통과하면서 일부 광학 물리학적 효과가 생깁니다. 이러한 효과로 인해 시력 품질이 저하되고 시야가 불편해집니다.

눈 안에서 산란되는 블루라이트의 모습
눈 안에서 산란되는 블루라이트의 모습

블루라이트는 파장이 짧기 때문에 산란광과 미광을 더 많이 생성할 수 있으며, 이른바 ‘종방향 색수차’(LCA)의 영향을 받기 쉽습니다. 디지털 기기에서 나오는 과도한 블루라이트는 우리 시야의 편안함을 방해할 수 있으며, 흔히 사람들은 이를 ‘시각적 노이즈’라고 부릅니다.

현재 연구 중인 주제이기 때문에, 늦은 시간에 과도한 디지털 블루라이트에 노출되면 유해한 효과가 생길 수 있는지에 관해서는 아직 결론이 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야간 인공 조명(ALAN)은 특히 청소년의 자연적 기상-수면 사이클을 방해합니다.

그 주제에 관해서는 많은 이견이 있는 것 같습니다. 블루라이트는 눈에 해로운가요?

블루라이트 스펙트럼은 눈에 유익한 효과도 해로운 효과도 있기 때문에 단순히 좋거나 나쁘다고 분류할 수 없습니다.
자이스는 이를 ‘블루라이트의 이중성’이라고 부릅니다. 눈 손상의 위험을 줄이고 싶다면, 이를 위한 조치를 실행할 때 다른 종류의 문제를 일으키지 않도록 매우 조심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과거에 일부 렌즈에는 블루라이트의 대부분 또는 전부를 줄이기 위한 광흡수제가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신중하게 생각하지 않고 이러한 접근 방식을 택하면, 여러 가지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첫째는 블루라이트 차단 렌즈로 인해 세상이 진한 노란색이나 주황색으로 보일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이러한 렌즈는 고객에게 받아들여지지 않습니다. 두 번째 문제는 대비감도와 색각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입니다. 렌즈로 모든 블루라이트를 제거하는 경우 생기는 세 번째 문제는 24시간 주기 리듬 조절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입니다.

따라서 블루라이트와 관련하여 균형 잡힌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한편으로 우리는 주로 태양에서 발생하는 지나치게 높은 수준의 블루라이트로부터 망막을 보호하기를 원합니다. 또한 시야의 불편함을 방지하고 이른바 디지털 눈 피로(DES)를 관리할 수 있기 위해 디지털 기기에서 방출되는 디지털 블루라이트의 양을 적절히 줄이기도 원합니다. 반면에 유익한 블루라이트를 차단하기는 바라지 않습니다. 이러한 차단으로 인해 깨어서 활동하고 편안히 수면하는 자연적 하루 주기를 방해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디지털 눈 피로를 언급하셨는데요. 디지털 눈 피로란 정확히 무엇이고, 증상은 어떻게 되나요?

Young woman suffering from eye strain

디지털 눈 피로(DES)는 새로운 공중 보건 문제로 부상하고 있으며 시력 장애와 눈의 불편함이 특징입니다. 인터뷰 서두에서 언급했듯, 업무와 라이프 스타일 관련 활동 모두에서 디지털 기기 사용 증가는 보편적 트렌드입니다. 디지털 눈 피로(일명 컴퓨터 화면 증후군)는 컴퓨터, 스마트폰, e-리더 및 기타 기기를 이용한 광범위한 시각적 작업으로 인해 유발되며 눈 문제와 시력 문제가 병합되어 생깁니다. 디지털 눈 피로에서는 눈 근육 피로, 눈의 불편함, 눈의 피곤함과 가려움, 두통, 시야 흐림, 복시 등의 다양한 증상이 발생합니다. 이러한 증상은 눈 구조와 관련되어 안구 건조증(따가운 눈, 열상, 건조, 자극)이 생기거나, 아니면 시력과 관련되어 굴절, 조절, 양안시에 이상이 발생합니다.

블루라이트로부터 눈을 보호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블루라이트 안경을 착용해야 합니다. 하지만, 블루라이트로부터 눈을, 특히 안내 구조를 보호하는 것은 그리 간단한 일이 아닙니다. 강력한 컬러 필터와 차단제를 이용한 눈 보호는 효과적이지만 시력, 지각, 웰빙에 심각한 제약을 가져옵니다.

더 복잡하고 고도의 기술이 필요한 과제는 착용자에게 용인되는 한도 내에서 원하는 스펙트럼 대역을 감쇠시키는 스마트 블루라이트 필터링을 개발하는 것입니다. 일상용 안경 렌즈에 스마트 블루라이트 필터를 도입하려면 재질 및 코팅 과학을 이용해야 합니다. 약간 자세히 설명하자면, 렌즈 재질에 특수한 기질 첨가제를 사용하면 흡수 과정을 통해 스펙트럼별 광선 차단 또는 여과를 줄일 수 있습니다. 원하는 파장이 기질의 분자에서 흡수되고 내재하는 광자 에너지는 기질 내부에서 비광학 에너지로 전환됩니다.

블루라이트 필터링의 또 다른 방법은 렌즈 표면에 기능성 코팅이 적용된 블루라이트 방지 안경을 착용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반사 코팅은 원하는 스펙트럼을 역반사시켜 반사광이 렌즈로 들어오지 못하게 합니다.
두 가지 접근 방법 모두에서 역반사된 광선과 기질 내부에 흡수된 광선은 눈과 망막에 도달하지 못합니다.

블루라이트 차단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두 가지 주요 필요를 충족시키기 위해서입니다.

  1. 먼저, 자연광에서 발생하는 고광도 블루라이트의 장기적 변성 효과를 예방하고 차단하기 위해서입니다. 블루라이트에 내재한 에너지는 망막 세포에 광산화 스트레스를 유발하고 유입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광독성 과정은 누적되는 것으로 추정되며, 자주 언급되는 나이 관련 황반 변성(AMD) 등의 눈 손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2. 다음으로, 시야의 편안함을 누리기 위해서입니다. 블루라이트는 안구 내에서 산란과 색 수차를 유발하여 디지털 눈 피로의 병리 현상을 일으킨다고 추정됩니다. 또한 과도한 블루라이트는 심리적으로 불쾌한 눈부심을 일으키는 원인으로 확인되고 있습니다.

블루라이트 차단 방법인 렌즈 코팅과 렌즈 재질, 이 두 방법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일상용 안경 렌즈에 스마트 블루라이트 필터를 도입하려면 재질 및 코팅 과학을 이용해야 합니다. 렌즈 재질에 특수한 기질 첨가제를 사용하면 흡수 과정을 통해 스펙트럼별 광선 차단 또는 여과를 줄일 수 있습니다. 원하는 파장이 기질의 분자에서 흡수되고 내재하는 광자 에너지는 기질 내부에서 비광학 에너지로 전환됩니다.

블루라이트 필터링의 또 다른 방법은 렌즈 표면에 기능성 코팅을 적용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반사 코팅은 원하는 스펙트럼을 역반사시켜 반사광이 렌즈로 들어오지 못하게 합니다. 원치 않는 반사를 피하기 위해 프리미엄 렌즈에 일반적으로 적용되는 반사 방지 (AR) 코팅과 혼동해서는 안 됩니다. 렌즈에 내장된 블루라이트 차단 렌즈 코팅은 차단하기를 원하는 스펙트럼의 특정한 부분과 강도만 반사하므로, 반사 방지 코팅의 특정한 수정 형태입니다

자이스가 렌즈 재질에 블루라이트 차단 기능을 내장시킨 새로운 기술을 개발했다고 들엇습니다. 자이스 블루가드 렌즈의 작동 원리를 설명해 주세요.

Black spectacle frame with ZEISS lenses

자이스 블루가드 렌즈는 최신 유기 화학 기술을 사용하여, 렌즈 재질에 있는 특정 블루라이트 흡수 분자가 블루라이트 스펙트럼의 특정 부분을 차단합니다. 예전의 재질 내 블루라이트 렌즈에서는 황색을 상쇄시키기 위해 사용된 회색/청색 첨가제로 인해 렌즈 투과율이 줄어들고 변색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자이스 재질 과학자들은 최신 기술을 사용하여 선명도와 투과율 간의 최상의 균형을 찾았습니다. 자이스 블루가드 렌즈는 유해한 블루라이트를 최대 40%까지 차단하고, 400nm까지의 자외선을 100% 차단합니다.1

자이스 블루가드 렌즈에서도 성가신 반사가 여전히 눈에 보이나요?

반사와 반대되는 광선 흡수 원리를 적용한 덕분에 푸르스름한 눈부심이 훨씬 적게 느껴집니다.

Young woman wearing ZEISS BlueGuard Lenses Young woman wearing ZEISS Lenses with BlueProtect coating
자이스 블루가드 렌즈
듀라비전 블루프로텍트 코팅

자이스 블루가드 렌즈를 착용하면 외모가 어떻게 보일까요? 영상 통화를 할 때도 눈과 이목구비가 선명히 보일까요?

화상 회의에서 자신의 모습을 더 자주 보게 되자, 렌즈 표면의 반사 감소는 많은 착용자에게 중요한 관심사가 되었습니다. 블루라이트 차단 렌즈를 착용자라면, 인공 조명(최신 건물 실내와 책상의 LED 조명에서 나오는 블루라이트 스펙트럼의 증가 및 웹캠 특유의 청색광 감도)으로 인한 푸르스름한 반사를 보았을 수 있습니다. 자이스 블루가드 렌즈를 착용하면, 고반사 코팅이 적용된 기존의 블루라이트 코팅에 비해 안경에서 반사가 줄어들고 눈의 가시성이 나아진다고 많은 고객이 느끼고 있습니다.

자이스 블루가드렌즈를 착용해도 기기의 화면을 선명하게 볼 수 있나요?

블루 필터링 렌즈의 블루라이트 감소 기능은, 일반적으로 아무 제한 없이 시야의 편안함을 유지하거나 향상시키기도록 디자인 되었습니다. 물론 착용자 개인의 시력적 임무에 적합한 최신 상태의 렌즈 처방과 올바른 광학 렌즈 디자인도 좋은 시력을 얻기 위해 매우 중요합니다.

자이스 블루가드 렌즈는 유해한 블루라이트로부터 나의 눈을 보호해주지만, 자외선은 어떻게 차단하나요?

UV 자단과 블루라이트 필터링은 완전히 다른 것임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이스 블루가드 렌즈에는 400nm까지 자외선을 차단할 수 있는 기능이 탑재 되어있기 때문에 자외선으로부터 눈 보호가 가능합니다. 

자이스 블루가드 렌즈를 언제 어디서나 착용할 수 있습니까?

물론입니다. 블루가드 렌즈는 실내외에서 하루 종일 착용할 수 있도록 디자인되었습니다.

아이들도 자이스 블루가드 렌즈를 착용할 수 있나요?

모든 연령대의 고객에게 적합하지만, 개인의 독특한 시력적 필요에 관해 안경사와 상담하세요.

운전할 때도 자이스 블루가드 렌즈를 착용할 수 있나요?

자이스 블루가드 렌즈는 운전에도 적합합니다. 실내외에서 하루 종일 착용할 수 있는 렌즈입니다.

나의 시력 프로파일 눈을 사용하는 나만의 독특한 습관을 알아보고 내게 맞는 자이스 안경 렌즈 찾기.
주변 지역의 자이스 패밀리 안경원 찾기

관련 글

안경을 소독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마스크 착용 시 렌즈의 김 서림을 방지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건강 + 예방 2020. 9. 1.

태그: 선글라스

녹내장 – 실명의 두 번째 주요 원인에 관해 알아야 할 모든 것 녹내장은 안압을 상승시키는 심각한 안 질환입니다.

건강 + 예방 2019. 3. 14.

태그:

어린이를 위한 안경에는 왜 우수한 자외선 차단 기능이 꼭 필요할까요? 부모가 알아야 할 유해한 자외선으로부터 아이의 눈을 보호하는 방법.
좋은 안경원을 찾는 방법 첫 번째 시력검사부터 렌즈 피팅까지 중요한 사항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건강 + 예방 2017. 12. 8.

태그: 안경사 검안사

관련 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