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전용안경: 일하는 동안 눈을 보호하세요

컴퓨터 화면 증후군을 관리하는 방법

일반적으로 업무 시간의 대부분은 컴퓨터 앞에서 보냅니다. 코로나 19가 퍼지는 동안 영상 통화, 온라인 회의, 웨비나를 통해 화면 사용 시간이 더욱 늘어났습니다. 이는 근육, 눈에 부담을 주어 결국 생산성에 영향을 미칩니다. Better Vision이 컴퓨터 전용 안경에 관한 팁과 정보, 또한 컴퓨터 화면 증후군(CSV) 예방 조치를 알려드립니다.

컴퓨터 화면 증후군 또는 디지털 눈 피로

컴퓨터 화면 증후군(CSV)이란 용어는 컴퓨터, 태블릿, e-리더 및 스마트폰의 장시간 사용으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를 설명하는 데 사용됩니다. 이러한 증상이 컴퓨터 사용 시에만 나타나는 것이 아니므로, 디지털 눈 피로(DES)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다른 시각적 활동에서와 달리 디지털 기기를 사용할 때면 눈이 독특한 부담을 받게 됩니다. 장시간 계속해서 화면에 집중하거나, 스마트폰이나 태블릿과 같은 기기와 주변 환경으로 번갈아 시선을 옮겨야 합니다. 이는 눈을 피로하게 하여 원근 조절(거리가 달라질 때 초점 변경)이 더 어려워집니다. 이러한 이유로 디지털 기기를 많이 사용하는 사람은 종종 시력 및 자세와 관련한 문제를 경험합니다.

미국 검안 협회에 따르면, 디지털 눈피로의 가장 일반적 증상은 눈의 피로, 두통, 시야 흐림, 안구 건조증이나 눈 따가움, 또한 목 및 어깨 통증입니다.1 물론 40세 이상의 경우 원근 조절 문제는 노화로 인해 가까운 물체에 초점을 맞추는 능력이 점차 상실된 결과일 수도 있습니다 (노안). 화면 앞에서 많은 시간을 보내면 불편함이 더욱 악화됩니다.

최적의 업무 공간 설정

점점 더 많은 사람이 재택 근무를 하면서 재택 근무를 위한 적절한 전용 공간 확보가 매우 중요해졌습니다. 화면을 볼 때 인체공학적 앉은 자세를 취하고 올바르게 처방된 안경을 착용하면 컴퓨터 업무 공간에서 편안함과 시력을 향상 시킬 수 있습니다.

Desk with computer at window in office at home

의자와 책상
새 의자를 사용하거나 의자 설정을 조정만 해도 업무 피로를 줄이는 데 종종 도움이 됩니다. 아랫등의 곡선을 자연스럽게 맞추어 의자로 받치고 윗등을 똑바로 편안히 펼 수 있도록 하세요.

일반적으로 허벅지 상단과 책상 하단 사이에 주먹 하나가 들어갈 수 있어야 합니다. 다리와 책상 사이에 틈이 좁으면 책상이 너무 낮은 것이므로, 의자를 조정하거나 책상을 블록이나 책으로 받쳐서 약간 높이세요. 책상과 다리 사이에 틈이 너무 넓으면 의자를 조정하여 약간 높게 조정하세요.

바닥에 발이 평평하게 닿고 다리가 몸과 직각을 이루게 하세요. 키가 작은 경우 발판을 사용하면 앉은 자세가 나아지는지 살펴보세요.

화면 및 키보드
화면 재생률과 이미지 안정성을 최대로 설정하세요. 모니터에서 영상의 명암 및 선명도를 높게 조정하세요. 텍스트를 손쉽고 편안히 읽을 수 있도록 폰트 사이즈도 조정하세요.

화면 상단은 수평으로 눈높이보다 약간 아래에 있어야 하며, 눈에서 약 50cm 떨어져 있어야 합니다. 팔 길이만큼 떨어졌는지 거리를 점검하세요.

노트북에서는 거리와 높이를 적절하게 설정하는 것이 조금 더 어려울 수 있습니다. 마우스, 키보드, 모니터와 같이 노트북에 연결할 수 있는 외장 장치를 추가하면, 편안함을 높일 수 있습니다. 편안하게 읽고 타이핑할 수 있도록 높이를 조절할 수 있는 인체공학적 노트북 스탠드도 있으며, 이는 대부분 납작하게 접을 수 있으므로 어디를 가든지 휴대할 수 있습니다.

키보드를 설정할 때 어깨를 굽히지 않고 타이핑하는 동안 아래팔이나 팔꿈치를 의자 팔걸이에 올려놓을 수 있어야 합니다. 트랙패드나 마우스를 사용하는 동안에도 마찬가지입니다.

안경 렌즈 처방
디지털 눈 피로 증상이 계속해서 생기는 경우, 시력 검사를 받거나 현재 안경 렌즈 처방을 업데이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해결되지 않은 굴절 이상이 있을 뿐이며 올바른 렌즈를 착용하면 이를 교정하여 눈 피로 개선이 가능할 수 있습니다.

새 안경을 착용하면 실제로 업무 방식이 향상됨을 알 수 있으며, 연구 조사에 따르면, 굴절 이상을 교정하지 않으면 실제로 경제적 생산성에 영향을 미칩니다.2

컴퓨터 전용 안경

일반 처방 또는 독서용 안경으로 눈 피로가 개선되지 않으면, 컴퓨터 전용 안경을 고려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컴퓨터 앞에서 근무하는 사람, 피로한 표정
시야의 편안함 개선이 필요하다면 컴퓨터 안경이 답이 될 수 있습니다

컴퓨터 전용 안경은 왜 필요할까요?

단초점 렌즈 또는 누진 렌즈는 일반적으로 사무실 업무에 최적화되어 있지 않습니다. 독서용 안경은 모니터보다 가까운 거리에서 최적의 시야를 제공하므로 컴퓨터 업무에 적합지 않습니다. 누진 렌즈에서는 렌즈의 아랫부분을 통해 모니터를 봐야 하므로, 화면을 보려면 부자연스럽게 고개를 치켜 들어야 합니다. 이러한 종류의 렌즈를 사무실 업무용으로 착용하면, 부자연스러운 자세로 앉게 되어 두통과 근육 긴장이 유발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매일 책상에서 일하는 경우 눈은 중간 거리의 시야에서 지원이 필요합니다. 중간 거리의 시야는 대략 화면이 위치한 거리입니다. 이 거리는 근거리(책을 읽거나 또는 스마트폰을 확인)보다 약간 멀고 원거리(멀리 있는 물체를 보거나 운전)보다 가깝습니다. 이 거리에 장시간 초점을 맞추면 눈이 모이는 경향이 있어 눈 근육이 상당히 피로해질 수 있습니다.

컴퓨터 안경은 중간 거리의 시야에 최적화되어 있습니다. 또한 개인 맞춤 렌즈 처방을 통해 노안, 난시와 같은 굴절 이상도 추가로 교정할 수 있습니다.

컴퓨터 전용 안경을 맞출 때 유의해야 할 사항

  1. 컴퓨터 전용 안경의 사용 용도 확인?
    여기에서 보다시피, 다양한 종류의 컴퓨터 전용 안경이 있습니다. 안경을 어떤 용도에 사용하려 하는지 안경사와 정확히 상담하여, 필요를 충족시킬 수 있는 맞춤 처방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2. 굴절 검사, 피팅, 센트레이션
    이러한 과정이 정확할수록 새 렌즈에 빨리 적응할 수 있습니다. 신뢰할 수 있는 공급사의 렌즈를 처방하는 평판 좋은 안경사와 상담하세요.
  3. 눈부심 방지 코팅
    눈부심 방지 또는 반사 방지(AR) 코팅이 렌즈에 적용되어 렌즈 전면과 후면의 성가신 반사를 제거합니다. 눈부심 또는 반사와 같은 시력 문제는 착용자 시야의 편안함을 감소시킬 수 있으며, 디지털 눈 피로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컴퓨터용 눈부심 방지 안경의 선택 옵션에 관해 안경사와 상의하세요.
  4. 외모
    일부 블루라이트 차단 안경은 청색/보라색 반사를 생성합니다. 이는 특히 화상 통화 중에 분명히 눈에 띄며, 렌즈 표면에 블루라이트 코팅이 적용된 경우 대개 그러합니다. 외모를 중시한다면 자이스 블루가드 렌즈와 같이 재질 내 블루라이트 기술이 적용된 렌즈를 찾으세요. 블루라이트 차단 기능이 렌즈 자체에 통합되어 반사를 최소화합니다.

다양한 종류의 오피스 렌즈

직업의 시력적 필요에 따라 다양한 컴퓨터 안경용 렌즈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사무실 설정에는 3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1. 컴퓨터가 있고 다른 직원과 약간 접촉하는 실내 업무 공간.
  2. 많은 인쇄물을 읽고 도면을 보는 실내 업무 공간 (예: 건축가).
  3. 다른 직원 및 고객과 많이 접촉하고 컴퓨터 작업도 약간 하는 실내 사무실.

안경사는 개인의 필요에 맞도록 다음 중 한 종류의 렌즈로 맞춤 처방을 제공합니다:

Near (근용)
이 디자인을 사용하면, 근접 독서 거리부터 최대 2m까지 자연스러운 시야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집중적 컴퓨터 업무와 독서에 이상적입니다.

Room (실내용)
근접 독서 거리부터 약 4m의 일반적 실내 거리까지 편안한 시야를 제공합니다. 책상에서 일어나 돌아다닐 때도 안경을 벗을 필요가 없으므로, 컴퓨터에서 작업하며 고객과 접촉할 때 이상적입니다.

Book (독서용)
이 렌즈의 최대 거리는 1m지만, 근용 안경보다 훨씬 넓은 시야를 제공하므로 편안히 독서할 수 있습니다.

Individual (개인맞춤)
이 컴퓨터 전용 렌즈는 개인의 필요에 완벽하게 맞추어져 있습니다. 거리가 센티미터 단위까지 필요에 맞추어지며, 안경테 데이터, 얼굴형 또한 근접 업무 거리가 렌즈 디자인에 통합됩니다.

블루라이트 필터링 안경

블루라이트란 무엇일까요?

가시광선은 인간의 눈에 보이는 전자파 스펙트럼의 일부입니다. 이 가시광선의 일부는 청색/보라색 대역에 속하며, 고에너지 가시광선(HEV)이라고 부릅니다. 태양은 블루라이트의 밝은 광원입니다. 블루라이트 스펙트럼의 일부는 주의력, 기분, 반응 시간을 촉진시키므로, 낮에는 우리에게 유익합니다.
스마트폰, 텔레비전, 컴퓨터 모니터, e-리더, 태블릿과 같은 최신 디지털 기기는 블루라이트를 방출합니다. 에너지 절약형 LED 전구도 블루라이트를 방출합니다.

눈이 피로하고 불편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밤에 블루라이트에 지나치게 노출되면 신체의 24시간 주기 리듬에 영향을 미쳐 불면증과 피로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밤에 블루라이트가 선명하게 방출되는 태블릿이나 기기에서 작업하는 사람
거의 모든 최신 기기가 블루라이트를 방출하며, 디지털 눈 피로 증상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인간의 눈은 블루라이트를 차단할 수 없습니다. 실제로 모든 가시 광선의 블루라이트는 수정체와 각막을 통과해 최종적으로 망막에 도달합니다. 디지털 기기 작업에 많은 시간을 보내면 눈 피로와 시야 흐림이 느껴질 수 있습니다. 야간에 블루라이트에 지나치게 노출되면 수면이 힘들어지고 불면증 패턴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블루라이트 차단 안경을 맞추어야 할까요?

모든 컴퓨터 전용 안경이 블루라이트 차단 안경이 아니라는 점에 유의해야 합니다. 컴퓨터 전용 안경은 중간 거리에서 시야의 편안함을 향상시키기 위해 디자인되었을 뿐이며, 블루라이트 차단 기능이 반드시 있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전용 블루라이트 코팅을 적용하여 컴퓨터 렌즈 또는 기타 안경 렌즈를 맞춤 제작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코팅은 렌즈에 적용되며, 블루라이트를 줄이는 블루 필터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블루 필터는 유익한 효과를 잃지 않고 시야의 편안함을 향상시킬 것입니다.

평소에 안경을 쓰지 않아도 블루라이트 차단 안경을 착용할 수 있나요?

굴절 이상에 대한 렌즈 처방이 없는 경우에도 블루라이트 차단 안경을 착용할 수 있습니다. 안경원에서 선택 옵션에 관해 조언해 드릴 수 있을 것입니다.

눈과 등의 피로 해소 팁

  • 휴식을 취하세요
    기회가 있을 때마다 의자에서 일어나 잠깐 걸으세요. 물을 한 컵 가져오거나 아니면 커피나 차를 끓이세요. 눈을 쉬게 하고 신체가 너무 오랫동안 똑같은 자세를 유지하게 하지 마세요.
 
  • 눈을 쉬게 하세요
    여기에는 20-20-20 규칙이 적용됩니다. 20분마다 20초 이상 20m 이상 떨어진 거리를 바라보세요. 그러면 항상 중간 거리에 초점을 맞추는 데서 생기는 눈 피로가 줄어듭니다.
 
  • 자주 눈을 깜박이세요
    디지털 기기 앞에서 작업하면 눈을 깜박이는 것을 잊어버리는 경향이 있습니다. 기억날 때마다 눈을 힘껏 깜박이고 휴식을 취할 때도 의식적으로 눈을 깜박이려고 노력하세요. 그러면 눈물이 윤활제 역할을 하여 안구 건조증 증상을 개선시킬 것입니
 
  • 업무 공간을 설정할 때 유의하세요
    업무 공간을 설정할 때 다음 가이드라인에 따르세요.
 
  • 운동과 스트레칭
    일주일에 세 번 이상 운동이나 걷기를 하고, 하루 종일 아프고 피곤한 근육을 스트레칭으로 푸세요. 특별히 긴 하루 일과 뒤에는 10분 동안 스트레칭 시간을 가지세요.

블루라이트를 방출하는 기기로 인해 눈 피로, 안구 건조증, 시야 흐림 증가가 느껴지는지에 관해 안경사와 상담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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